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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2차기출, 경영지도사] 교육훈련 학습의 전이의 의의와 이에 대한 조직 내 장애요소 10가지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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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6) 교육훈련(학습)의 전이의 의의와 이에 대한 조직 내 장애요소 10가지 요소에 대해 각각을 들어 설명하시오. (10)

 

. 서론

1. 교육훈련관리

교육훈련관리는 종업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 태도를 배양시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체계적인 관리과정이다.

 

2. 교육훈련의 필요성

교육훈련이 지속적으로 요청되는 이유로는 기술변화로 인한 직무구조의 변화,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 종업원의 욕구변화 등이 있다.

 

3. 교육훈련의 전이

교욱훈련의 전이란 피훈련자가 교육훈련을 통해 획득한 지식, 기술, 능력, 태도를 자신의 업무에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 전이의 조직 내 장애요소 10가지

1. 개인차원

1) 종업원 개인이 변화와 이에 수반한 노력에 불편함을 느낄 때 장애요소가 된다.

2) Big5모델에 입각하면 성실성과 개방성이 낮으면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이 낮고 교육훈련 자체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아 전이가 나타날 확률이 적다. , 성격상의 요소

 

2. 조직차원

1) 개인 간, 집단 간, 조직 간 비협조적인 조직문화

2) 조직차원에서 교육훈련을 통해 나아지고자 하는 직무에 있어서 강화결핍이 박약한 경우.

 

3. 환경차원

1) 현재의 업무 부담, 기존의 체계 등에서 나타나는 직접적 직무환경으로부터의 방해

2) 변화에 저항하는 동료들의 압력(동조압력, 규범에 대한 합의)

 

4. 교육차원

1) 교육훈련이 실제직무와 무관

2) 피훈련자의 니즈를 반영하지 못한 교육훈련 설계 미흡

3) 훈련자의 의도와 괴리성

4) 교육훈련 실행에 있어서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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