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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2차기출, 경영지도사] 점수법의 의의 및 장점과 단점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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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4) 점수법의 의의 및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0)

 

. 서론

1. 직무평가

직무평가란 한 조직 내의 직무들의 상대적인 가치를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과정으로서, 직무급의 확립에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절차이다. 직무평가를 통해 모든 직무들은 그 상대적 중요성,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 직무의 난이도 등이 조사되고 그 가치가 평가된다.

 

2. 직무평가의 방법(분서요점)

1) 분류법

분류법은 미리 몇 개의 등급을 만들어 놓고, 직무를 여러 가지 수준이나 등급에 의하여 분류하는 것으로 서열법에서 조금 발전한 형태이다.

 

2) 서열법

서열법은 말 그대로,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를 기준으로 평가된 직무들의 상대적 가치를 기초로 순서를 정하는 방법이다. 최상위와 최하위를 정해놓고 서열을 배열하는 일괄서열법, 한 쌍씩 비교해서 서열을 정하는 쌍대비교법 등이 있다.

 

3) 요소비교법

요소비교법은 기업이나 조직에서 핵심이 되는 대표직무를 선정하고 요소별로 직무에 대한 평가를 하고 평가하고자 하는 직무를 대표직무의 요소에 결부시켜 상호 비교하는 방법이다.

 

4) 점수법

이하에서 후술하겠다.

 

. 점수법의 내용

1. 의의

점수법은 직무상호 간의 제 요소를 추출하여 각 요소별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배분하고 총점수를 계산하여 직무평가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시행이 용이하고 이해하기 쉬워 가장 널리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2. 효과

1) 장점

a. 직무의 차등을 명확히 알 수 있다.

b. 종업원의 평가에 대한 수용성이 높고 신뢰성도 높다.

c. 비교적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워 활용이 용이하다.

 

2) 단점

a. 실제로 각 직무에 공통되는 요소를 추출하기 어렵다.

b. 평가요소 및 가중치 선정에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할 수 있다.

c. 평가를 함에 있어 평가자의 긴 준비시간, 전문적인 기술과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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