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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2차기출, 경영지도사] 조직학습의 개념, 유형, 과정과 관리방법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2.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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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1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의 개념, 유형, 과정, 그리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각각 논하시오. (30점)

 - 잘 모르겠음ㅠㅠ

 

Ⅰ. 서론

1. 조직학습과 학습조직의 개념

조직학습이란 ‘조직에서의 문제 해결력의 증진을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이 반복되고 구성원에게 내면화 되어 습관적으로 일어나면 학습조직이 된다. 즉, 조직학습이 적절하게 일어나서 효과가 조직에 효율적으로 반영되었을 때 그 조직이 학습조직이 되는 것이다.

 

2. 조직학습의 전제(학회탐)

1) 색능력

광범위한 환경 속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변화를 탐색하고 예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2) 의습관

거부터 지켜지는 규칙원칙전통습관 등에 대한 회의를 항상 가지면서 과거의 습관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도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3) 습능력

구성원들이 새로운 것을 찾아 학습하는 행동을 부추기는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3. 조직학습의 대두배경

1) 고객중심의 경영 필요성

최근 고객의 니즈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이에 발맞춰 고객의 니즈에 맞게 빠르고 혁신적인 조직이 필요하게 되었다.

 

2) 경영환경 불확실성 하의 문제 해결능력 필요

산업 간, 시장 간 경계가 무너지며 글로벌 시장의 통합화로 인한 불확실성이 증가하여 이를 빠르게 해결하는 능력과 사전에 예방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3) 지속가능한 경쟁력의 확보

위의 두 가지요소에 의해서 기업은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끊임없이 발굴해야 했고 그에 따라 창의성과 지식경영이 강조되고 있다.

 

Ⅱ. 조직학습의 유형

1. 노나카의 지식창조과정

1) 의의

노나카에 따르면 조직학습은 조직을 구성하는 종업원들의 형식지 및 암묵지 습득과정으로 구성된다.

 

2) 형식지와 암묵지

a. 형식지

언어나 숫자로 표현되어 그 공유가 비교적 쉬운 객관적인 지식으로 각종 사용 매뉴얼과 프로그램 등이 있다. 지식의 습득과 전수가 용이하며 구체적공식적체계적인 속성을 갖는다.

b. 암묵지

학습이나 경험을 통해 개인이나 집단에 습득되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형태의 지식으로 프레젠테이션 스킬이나 영업노하우 등이 있다. 경험을 통해 몸에 배어있기 때문에 전수가 상대적으로 어렵고 추상적개인적비체계적인 속성을 갖는다.

 

3) 과정 (사외통내)

a. 회화(socialization) -개인 암묵지 > 집단 공유

이 과정은 각자의 암묵지를 집단 이상의 수준에서 서로 공유하는 단계이다.

 

b. 재화(externalization) -공유된 암묵지 > 개인형식지

이 과정은 집단수준에서 공유되어 보유한 암묵지를 현실 속에서 표현 내지는 체험함으로써 형식지화 하는 과정이다.

 

c. 합화(combination) - 개인형식지 > 집단 연결, 통합

이는 형식지화 된 개별 지식들을 집단 수준에서 연결하고 통합하는 과정이다.

 

d. 재화(internalization)- 공유된 형식지 >개인 암묵지

이는 공유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 지식을 개인의 암묵지로 만드는 과정을 뜻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다시 사회화의 과정을 거치며 무한 반복하게 된다.

 

Ⅲ. 조직학습의 구축과정

1. 조직문화의 지원

개인이 창의적이고 아이디어가 넘쳐나도 조직문화가 폐쇄적이라면 결국 획일화되어 버린다. 따라서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이 필요하다.

 

2. 개인 스스로 변화

학습조직은 개인으로부터 시작된다.

 

3. 집단학습-공유와 도전

집단은 커뮤니케이션과 상호 시너지 효과로 지식을 공유하고 새롭게 얻은 지식을 실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하는 학습조직으로 변모한다.

 

4. 학습여건 마련과 지원

조직은 임파워먼트, 분위기 조성 등을 통해 조직학습의 활동을 장려하고 이를 지원해주어야 한다.

 

Ⅳ. 효율적 관리방안

조직학습은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고 재창조하는 학습조직의 전제조건으로 최근 경영환경의 급변화와 불확실성으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구축에 있어서 만만치 않은 바, 최고경영자와 조직측면에서 꾸준히 이를 격려하고 조직적 지원이 필요하다.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1)전문능력과 2)창의성이, 

집단적 차원에서는 1)팀워크, 2)커뮤니케이션 3)신뢰

조직차원에서는 1)임파워먼트, 2)전략적인 사고가 전제되어야 효율적으로 이를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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