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2차기출] 선발도구의 신뢰도, 타당도 의미와 검증방법 등
Ⅰ. 서론
1.선발의 개념 및 중요성
선발은 필요로 하는 직위에 적합한 자격을 갖춘 사람을 선별해 내는 과정이다. 즉, 모집된 인력을 기업 내부로 편입시키는 과정이다. 선발은 기업에 있어서 모든 일의 시작이자 인사관리에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2.모집과 차이점
모집이 유능한 종업원들을 조직 외부로부터 유인하여 조직 내의 특정 지위에 응시하도록 유인 및 자극을 장려하는 과정으로 공격적인 활동인데 반하여, 선발은 모집으로 인하여 확보된 인력 중 적합한 자격을 갖춘 사람을 내부로 편입하는 방어적인 활동이다.
3.선발도구 의의
앞서 서술한대로 선발의 최대목표는 기업의 특정 직위에 가장 적합한 인력을 골라내는 데 있다. 이러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선발의 ‘잣대’, ‘기준’이 필요한데 선발도구가 바로 그것이다. 선발의 도구(시험, 면접, 서류 등)가 공정하지 못하다면 선발 자체가 잘못될 수 있어 굉장히 중요한데, 선발도구의 유용성을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Ⅱ. 선발도구의 신뢰도
1. 의의 및 중요성
선발도구의 신뢰성은 선발도구에 의한 측정결과의 일관성 내지는 안정성을 의미한다. 신뢰도가 확보되어야 측정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선발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2.검증방법(재대평일)
1) 실시-재실시 검증
이는 동일한 시험을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시간차를 두고 실시하여 얼마나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2) 대체형식에 의한 검증
필기시험과 같이 실시-재실시 검증이 곤란한 경우 유사한 문제나 방법으로 구성된 대체형식을 사용하여 선발도구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3) 평가자간 신뢰성 검증
여러 평가자가 같은 선발방식으로 동일 대상을 같은 시점에 평가할 때 유사한 결과 즉, 얼마나 동일한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4) 내적 일관성 평가(검증)
특정 평가집단에 대해 한 종류의 선발방식을 적용하였을 때 각 평가항목 간 관계의 일관성이 높다면 내적 일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평가항목을 반으로 나누어 측정하여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반분신뢰도법과 이를 확장하여 적용하는 크론바하알파값 등이 있다.
Ⅲ. 선발도구의 타당도
1. 의의 및 중요성
선발 타당도란 특정 선발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을 올바르게 측정하고 그 결과가 선발과 평가의 목적에 부합되는 정도를 의미한다. 선발도구의 신뢰도도 중요하지만 선발 도구를 통해 선발된 인원이 실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2. 검증방법
1) 준거 타당도
a. 의의
선발도구의 측정치와 직무성과와의 관계로부터 측정되는 타당도로 동시타당도와 예측타당도로 나뉜다.
b. 동시타당도
선발도구의 측정치가 현직 종업원들의 직무성과와 관련되어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준거치와 예측치의 적용시점은 동일하다.
c. 예측타당도
선발도구의 측정치가 지원자의 미래 직무성과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지의 정도를 의미한다. 준거치와 예측치의 적용시점은 상이하다.
2) 기술 타당도
a. 의의
선발도구의 측정항목과 실제 측정되는 내용간의 관계로부터 도출되는 타당도이며, 내용타당도와 구성타당도로 나뉜다.
b. 내용타당도
이는 선발도구의 측정내용이 측정의 원래 취지를 담고 있는 정도를 말한다. 주로 전문가들에 의해 판정된다. 예를 들어, TOEIC 시험의 문항내용들이 영어구사능력을 제대로 반영하는지의 정도를 말한다.
c. 구성타당도
선발도구의 측정항목들이 이론적인 속성에 부합되고 논리적인 특징을 가질 때 구성타당도가 높다고 한다. 이에는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있다. 전자는 하나의 개념을 측정할 때, 형식이 다른 도구들을 사용하여 각 도구별 점수의 상관이 높은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후자는 상이한 개념을 측정할 때 같은 형식의 도구를 사용해 도구 간에 유의미한 점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TOEIC 시험과 TOFEFL시험의 점수 간에 높은 상관이 존재하면 이들 모두 영어실력이라는 구성개념을 측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Ⅳ. 결론
앞서 서술한대로 선발은 인사관리의 시작이며 기업의 명운을 달리할 수 있는 중요한 일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효율적인 선발도구를 선택하여 적은 비용으로 조직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선발과정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정기적인 선발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평가를 통해서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서 경영전략과 정렬되는 방향으로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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