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HR study, steady

번아웃을 느낀 직원은 그렇지 않은 직원에 비해 퇴사 가능성이 4배가 높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w. GPT)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3. 8. 1.
728x90
반응형

번아웃을 느낀 직원은 그렇지 않은 직원에 비해 퇴사 가능성이 4배가 높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w. GPT)

 

 

마이크로소프트(MS)의 업무동향지수(Work Trend Index)의 조사에 따르면 설문 참여자의 48%가 "직장에서 번아웃(Burn out)을 느꼈다"라고 응답했다. 특히 아래 세 가지 번아웃 전조증상을 모두 경험한 직원은 그렇지 않은 직원에 비해

 

1. 퇴사할 가능성은 4배 높고

2. 직원의 생산성시 100점을 기준으로 평균보다 22점 낮았다고 한다.

 

번아웃을 '직장 내 현상'으로 규정하는 데 일조한 캘리포티아 대학교의 교수 크리스티나 마슬라흐(Christina Maslach)는 번아웃을 만성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으로 정의하며 이의특징으로 3가지 전조현상을 제시했다.

 

1. 정서적 소진(emotional exhaustion)

일로 인해 정신적이고 감정적으로 고갈된 상태로, 힘들고 지친 느낌

 

2. 이인화(depersonalization) or 냉소주의(Cynicism)

일에 대한 무관심으로 고객, 학생, 손님, 동료를 거리를 두거나 냉소적인 태도로 대하는 것

 

3. 직무 관련 개인적 성취감 저하(lack of accomplishment)

일에 대한 자신감이나 성취감이 감소하고, 능력이나 효율성이 저하되는 것

 

더불어 번아웃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해소하기 위한 지원을 위해 대부분의 기업은

'휴가 사용 장려, 사내 모임 개최, 의료 지원 등으로 해결하려하지만 유효한 옵션임에도 실제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어렵다. 그렇기에 번아웃을 경함하게 된 개인적인 맥락에 따라 적합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번아웃의 전조증상'을 측정하고 관리해 근본적인 해결책임 제시해야 한다.

 

 

하여 정기적인 번아웃 전조증상을 점검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마슬라흐 교수는 1981년 번아웃을 평가할 도구로 마슬라흐 번아웃 인벤토리(Maslach Burnout Inventory, MBI)를 출간하였다.

 

이를 GPT를 통해서 한국식으로 설문화 한 것을 공유하고자 한다. (5분만에 뚝딱 만든 초안이지만 어느 기업이든 이러한 접근 방법은 유효할 것이라 생각한다. 직원들의 Retention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하나의 도구로)


마슬라흐 번아웃 인벤토리는 번아웃 증후군을 평가하기 위한 심리 측정 도구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정서적 소진, 이인화, 직무 관련 개인적 성취감 저하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각 요소는 여러 개의 문항으로 측정되며, 답변자는 자신의 상황에 얼마나 해당하는지 0점부터 6점까지의 점수로 표시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번아웃 정도가 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1. 정서적 소진 : 일로 인해 정신적이고 감정적으로 고갈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다음 문항에 답하세요.
1. 나는 일을 하면서 힘들고 지친다.
2. 나는 일을 하면서 정신적으로 고달프다.
3. 나는 일을 하면서 감정적으로 비어있다.
4. 나는 일을 하면서 무기력하다.
5. 나는 일을 하면서 힘이 빠진다.

 

Q2. 이인화 : 일에 대한 무관심이나 냉소적 태도로, 고객이나 동료를 대상화하거나 거리를 두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음 문항에 답하세요.
1. 나는 일을 하면서 고객이나 동료에게 무관심하다.
2. 나는 일을 하면서 고객이나 동료를 대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3. 나는 일을 하면서 고객이나 동료에게 냉소적이다.
4. 나는 일을 하면서 고객이나 동료와의 관계가 어색하다.
5. 나는 일을 하면서 고객이나 동료를 사람이 아니라 대상으로 취급한다.

 

Q3. 직무 관련 개인적 성취감 저하 : 일에 대한 자신감이나 성취감이 감소하고, 능력이나 효율성이 저하되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음 문항에 답하세요.
1. 나는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점수화)
2. 나는 일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점수화)
3. 나는 일을 통해 자신의 장점을 발휘한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점수화)
4. 나는 일에 대해 만족스럽지 않다.
5. 나는 일에 대해 좌절하거나 실망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