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센터법 인사평가의 개념 특징 절차 장점과 단점, 구성요건상 검토하시오(25)
Ⅰ. 평가센터법의 개념
평가센터법(Assesment center)이란 주로 관리자들의 선발(Selection), 개발(Development), 적성/능력 등의 진단(Inventory)을 위하여 실시된 평가방법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2~3일 동안 외부와 차단된 별도의 교육장소에서 다수의 평가자(인사분야 전문가, 교수, 실무 담당자 등)가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평가를 실시한다.
Ⅱ. 특징
평가센터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복수(6~12명)의 참가자들이 참가하여 다수의 평가자들이 평가한다.
2. 참가자들에게 주어지는 조건들은 가급적 동등하며 보통 참가자들의 “행동”을 주로 평가한다.
3. 평가의 기준이 사전에 정해져 있어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을 감소시킬 수 있다.
4. 평가자와 피평가자가 모두 사전에 철저한 훈련을 받는다. 왜냐하면 이는 일상적이지 않은 상황에서의 평가이기 때문에 최대한 실용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5. 실제로 담당할 직무와 관련성이 높은 행동들을 위주로 평가하기 때문에 예측타당성이 큰 편이다.
Ⅲ. 절차
1. 후보자 선정
2. 평가자와 피평가자 훈련 실시, 일반적 선발기법과 상이하기 때문
3. 성과평가 기준의 설정(주로 행동, 협동심/의사소통능력/통제력/독립심 등등)
4. 행동을 관찰, 평가 분석
5. 선발, 인력개발, 평가 등에 활용
Ⅳ. 장점과 단점
1. 장점
예비관리자 신상정보와 능력이나 기술수준을 단기간에 파악가능, 리더로서의 잠재능력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 예측타당성이 높음, 부적격인원 승진을 효과적으로 배제하여 비용절약 가능
2. 단점
반면, 실제상황과 평가센터는 엄연히 다름, 특히 평가센터에서는 피평가자의 행동 중에서도 언어능력을 주된 평가대상으로 삼으므로 현혹효과 발생가능, 평가센터법 안에서 다양한 방법의 평가기법들이 사용되기 때문에 표준화가 어렵고 상대적 비교도어려우며, 시간과 비용 많이들고, 탈락자 반발 큼
Ⅴ. 구성요건상 검토(신타수실 등)
1. 신뢰성 높고,
2. 타당성 높고(선발, 개발, 진단)
3. 수용성 낮아(비참가자, 탈락자)
4. 실용성 낮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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