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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직무전문화의 장점과 단점(기업/종업원)에 대하여 설명(25)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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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전문화의 장점과 단점(기업/종업원)에 대하여 설명(25)

 
Ⅰ. 직무전문화의 의의와 등장배경

직무전문화는 조직 전반의 합리적인 인사관리와 임금의 공정성을 위해 직무를 평가하고 평가를 통해 도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직무분석의 결과로 나오는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기준으로 실시되는 “직무설계”의 이슈이다. 직무전문화는 특히 전통적인 직무설계방법으로서 20세기 초반 미국의 공장관리는 표준(standard)이 없었고 시업과 종업의 시간, 휴식시간, 임금지급의 방법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인사관리조차 되고 있지 않았다. 따라서 이러한 비과학적인 관리에 비판한 프레드릭 테일러(Taylor)는 과학적 관리라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노둥분업과 직무영역의 축소를 통한 생산성향상을 강조하였다.


구체적으로 직무전문화는 역할의 분업을 근간으로 하는 “수평적 전문화”와 책임과 권한의 분업을 근간으로 하는 “수직적 전문화”로 나뉘는데 수직적 전문화는 과업의 수가 많아지고 조직의 규모가 증가할수록 자연스럽게 업무 간 조정을 위한 계층이 추가되므로 수평적 전문화와 관련이 깊다. 구체적인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Ⅱ. 직무전문화의 장점

1. 기업
1) 단순/반복 > 대량생산 (아담스미스 국부론 10개 > 4800개)
2) 선발하고 훈련하기 쉬워짐 실수 작아져서 불량률도 낮아지고
3) 노무비 절감 (고임금 저노무비)
4) 관리가 편함
 
2. 종업원
1) 미숙련공의 취업도 쉬움
2)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부담이 없음
3) 직무교육 따로 받을 필요 없음
4) 책임부담 감소
 

Ⅲ. 직무전문화의 단점

1. 기업
1) 개별과업 위주로 제품(산출)에 대한 책임 규명이 어려움
2) 작업자의 불만누적 등으로 이직 등 비용발생
3) 고의적 태업 등 노무전반 관리의 비효율성
 
2. 종업원
1) 상위욕구 충족 불가능
2) 과도한 근로를 유발하여 혹사 + 피로감 (종업원의 기계화)
3) 인간관계형성 불가능 , 메이요 호손실험
4) 작업의 반복으로 권태감, 매너리즘, 지루함 > 품질문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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