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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조직효과성을 측정하는 시스템적 관점의 방법들과, 통합적 관점의 방법들을 간단하게 설명하시오 (25~50)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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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효과성을 측정하는 시스템적 관점의 방법들과, 통합적 관점의 방법들을 간단하게 설명하시오 (25~50)

조직효과성을 측정하는 시스템적 관점의 방법들과, 통합적 관점의 방법들을 간단하게 설명하시오

 

Ⅰ. 서설

경영조직론의 궁극적 종속변수인 “조직효과성(Org effectiveness)”은 기업이 그 목표(운영목표, 공식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는 성격, 특성, 감정이나 기분 등의 개인적인 변수와 학습이나 커뮤니케이션 등의 집단변수, 그리고 조직변수들이 매개변수를 거쳐 달성되는 것으로서 ‘조직몰입, 성과창출, 비전의 실현 등’의 항목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보통은 조직효과성의 달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자원의 투입대비 산출의 비율을 측정하는 “효율성”과 외부에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창의적으로 혁신하는 “유연성”을 중심으로 검토한다. 이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Ⅱ. 시스템적 관점

전통적인 관점에서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투입(input)-과정(process)-산출(output)’의 각 측면에 초점을 두어 조직효과성을 측정하려는 기법들이다.

 

1. 자원기준 접근법

투입-과정-산출 중 “투입 측면”에 조직효과성의 초점, 조직의 입장에서 가치 있고 희소하며 모방이 힘들고 대체가 불가능해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원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획득하여 관리할 수 있는지에 따라 조직운영의 효과성을 평가. 보통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상지위, 조직자원의 관리능력, 변화대응능력, 환경변화 인지능력 등)으로 측정/평가된다. 특정 조직이 획득한 자원을 화폐단위로 환산하여 명확하게 조직효과성을 비교하는 기준을 제시해주고 결과목표나 내부프로세스가 모호하거나 측정하기 힘든 조직에서도 조직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다. 다만, 조직의 자원획득이 조직효과성을 대변하는 변수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고 어떠한 자원을 얼만큼 획득해야 하는지 기준이 모호하다.

 

2. 내부과정 접근법

투입-과장-산출 중 “과정 측면”에 조직효과성의 초점, 조직의 업무수행과정이 얼마나 원활하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평가. 보통 (기업문화, 긍정적 분위기, 운영과정의 효율성, 의사소통과 팀워크, 효과적인 팀 구축 등)으로 측정/평가. 주로 조직 구성원 간에 상호작용이나 업무수행과정을 측정하는 것으로 투입이나 산출 요소가 각기 다른 조직의 경우에도 여러 조직에 비교적 공히 적용되어 비교가 쉬우나, 내부운영의 효율이 조직 전체의 효과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며, 주관적 지각이 개입해 평가자나 평가요소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3. 목표 접근법

투입-과정-산출 중 “산출 측면”에 조직효과성 측정의 초점. 공식적인 조직목표나 운영과정상의 각종 목표의 달성정도로 이를 평가한다. (수익성, 시장점유율, 성장률, 고객만족도, 브랜드가치 증가 등)이 주된 평가지표. 조직효과성의 개념 정의에 충실한 방법으로 가장 논리성이 뛰어나나, 조직이 대외적으로 천명하는 목표와 실제로 달성하려는 목표가 다를 경우(예를 들어, 품질을 최우선시 하면서도 비용절감에 집중하여 품질악화) 그 판단이 어렵고, 여러 목표간 불일치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목표가 변화할 때 이를 평가하기 어렵다.

 

Ⅲ. 통합적 관점

현대적인 측정지표로서 앞서 살펴본 전통적 측정지표들은 ‘투입-과정-산출’ 각 측면에만 집중하여 조직 전반의 효과성을 검토하기 어려웠으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거시적인 관점에서 조직의 전반을 평가하는 방법들이 도입되었다.

 

1. 카플란과 노튼의 BSC관점

Balanced Score Card(BSC)는 하버드대학교의 카플란과 노튼이 전통적인 재무지표와 기업의 핵심성공요인과 관련된 제반 운영상의 지표들을 균형있게 결합하여 조직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그들에 따르면 1)학습과 성장관점 2) 내부프로세스 관점 3) 고객관점 4)재무적 관점 순서로 그 조직효과성이 충족된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습 및 성장: 지속적 가치개선과 비전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과 성장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키고 유지시킬 것인지에 대한 관점이다. 조직구성원들이 내부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하여 기울이는 ‘노력, 이직률, 직무만족도, 조직몰입도 등’으로 평가한다.

 

2) 내부 프로세스: 기업의 핵심프로세스 및 핵심역량을 규명하여 내부 프로세스 성과를 극대화 하는 관점이다. 내부공정, 생산과정, 업무의 흐름등과 관련하여 최적화, 관리과정의 관리라고도 하며 ‘주문 이행률, 주문당 비용, 리드타임 등’으로 평가한다.

 

3) 고객 관점: 이는 기업에게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고객을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고객지향적 가치프로세스를 만들어 나가는 관점이다.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 재구매율 등’의 지표로 평가한다.

 

4) 재무적 관점: 이는 기업의 주요 이해 관계자들인 주주나, 고객, 채권자 들에게 재무적인 지표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ROI, 이익, 매축액’ 등의 회계적 측정치들을 사용한다.

 

2. 퀸과 로바우의 경쟁가치모형(CVF) - 중요하게 부각해서 서술할 필요 있음

퀸과 로바우에 의해 제시된 경쟁가치모형(CVF)은 조직의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있어 ‘유일 최선의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관점에 입각하여 여러 연구모형에서 제시되었던 핵심변수들을 종합하여 통합적인 분석의 틀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기준은 조직의 구조에 관한 ‘유연성-통제’차원으로 전자는 혁신/적응/변화, 후자는 안정/질서/예측. 두 번째 기준은 조직의 초점에 관한 ‘내부-외부’차원으로 전자는 구성원의 감정/복지/욕구/만족, 후자는 생산성/과업목표달성. 세 번째 기준은 수단-목적 차원으로 전자는 과정으로서의 하위목표에, 후자는 결과로서의 상위목표에 관리 초점을 둔다.

 

1) 개방체계모형: 외부, 유연성, 수단으로서 적응/위기대응능력, 목적으로서 조직의 성장/자원획득능력, 문화유형 중 애드호크라시

2) 인간관계모형: 내부, 유연성, 수단으로서 결속력/응집력/신뢰, 목적으로서 인적자원의 성장과 개발, 문화유형 중 클랜

3) 내부프로세스모형: 내부, 통제, 수단으로서 정보관리/의사소통, 목적으로서 안정/질서/팀워크, 문화유형 중 하이라키

4) 합리적 목표모형: 외부, 통제, 수단으로서 기획/목표설정, 목적으로서 생산성/효율성, 문화유형 중 마켓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https://ryan-jj.tistory.com/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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